잡지≪금천≫의 북도 소설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本论文是以现代文学史中经常被提及的文化大革命结束以后,到新时期文学开始之间的时期为出发点。从中华人民共和国成立到新e...

本论文是以现代文学史中经常被提及的文化大革命结束以后,韩语论文,到新时期文学开始之间的时期为出发点。从中华人民共和国成立到新时期文学开始以前,涌现出很多政治有关的文学著作,文化大革命结束以后出现了各种各样的文学著作。这段时期出现的杂志《今天》,由于被称为地下刊物,所以存在时间很短。但是它从文学艺术方面打破了艺术从属于政治的框架。《今天》主张文学艺术的独立性和自律性,是具有很高艺术价值的文艺杂志。同时展现了与当时现存的正式文艺杂志明确的不同一面。引领了1980年代以后文学发展方向。但是在国内对《今天》进行全面研究的并不多。只有对《今天》杂志中个别作家的诗进行研究。北岛作为诗人被众人所知,他的诗人形象更为深刻。极少有人知道从1974年到1981年,他创造了中篇小说《波动》和4篇短篇小说。北岛几次在诺贝尔奖中被提名可以说不是因为他的诗,而是因为他的小说。虽然这两种体裁都有出色的成就,但是由于对其小说的研究极其缺乏,所以想要更多关注和不断的研究。笔者做本研究的第一就是由于国内外对《今天》杂志中北岛的小说评价略论的不足,从而带有惋惜的心情,开始本稿的研究。这些研究为以后北岛小说研究打下基础。第二《今天》刊登了北岛的著作,作为重要的民间杂志,不仅是当时呼喊言论自由年轻人文学创作的汇聚地,也是北岛在诗坛得到瞩目的契机。因此笔者把这些作为重点,欲以揭开北岛的小说和《今天》杂志的庐山真面目,从而进行研究。 本稿的研究范围限定在,具有与80年代以后的新时期文学不同风格,韩语论文范文,从文化大革命结束以后,到新时期文学形成以前。第二章中写了《今天》杂志的构成内容,出刊的时代背景,以及从出刊到停刊。第三章中介绍北岛生平,略论他对文学创作起到了什么影响,然后通过5篇在《今天》上刊登了的北岛著作原文,略论了重点主张和意义。最后,略论《今天》杂志上刊登了的北岛小说著作,从而了解《今天》杂志的特性和北岛小说的文学意义。 借此知道《今天》杂志具有的意义和价值,通过《今天》主编北岛的小说著作了解当时文学风潮,知道北岛的思想以及考求当时的问题意识。

본 논문은 현대문학사에서 흔히 언급되는 문화대혁명의 종결 이후와 신시기 문학 사이에서 출발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고 신시기 문학 전까지는 흔히 정치에 종속된 문학작품들이 ...

본 논문은 현대문학사에서 흔히 언급되는 문화대혁명의 종결 이후와 신시기 문학 사이에서 출발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고 신시기 문학 전까지는 흔히 정치에 종속된 문학작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고 문화대혁명이 종결 되고 나서는 다양한 문학작품들이 나왔다. 그 중 ≪今天≫은 지하 간행물 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고 존재 기간도 짧았다. 그러나 문학예술방면에서 정치 종속적인 문예의 틀을 파괴하고, 문학예술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주장하며 예술적 가치가 높은 문예지이다. 또한 기존의 공식 문예지와는 확연히 다른 경향을 보여주며, 이후 1980년대 이후의 문학이 나아갈 방향을 선도하고 있다. 하지만 ≪今天≫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는 국내에 많이 되어 있지 않다. 오직 ≪今天≫잡지에서 개별 작가들의 시 작품만 연구 되어있다. 北島는 시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 시인의 像이 강하게 인식되어 있다. 1974년부터 1981년까지 중편소설 《波動》과 4편의 단편소설을 창작한 사실을 아는 이는 극히 드물다. 또한 北島가 몇 차례 노벨문학상에 노미네이트 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시 때문이 아니라 소설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두 장르 모두 뛰어난 성취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소설에 관한 연구가 극히 빈약하기에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필자는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으로 ≪今天≫잡지 속 北島의 시 장르를 제외한 소설에서 평가와 분석이 국내외적으로 미흡하여 애석한 마음으로 이 본고의 연구는 시작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후대 北島 소설연구의 토대가 되고자 함이었다. 두 번째로《今天》잡지는 北島의 작품을 싣는 중요 민간잡지로써 당시 언론의 자유를 외치던 청년들의 문학창작 집결지 역할을 수행하였을 뿐 아니라 北島를 詩壇에서 주목을 받게 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필자는 이에 중점을 두고 北島의 소설작품과 함께 《今天》잡지의 진면목을 알리고자 하려는 목적 하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고의 연구 범위는 80년대 이후의 신시기 문학과는 다른 풍조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문화대혁명이 종결되고 1980년 신시기 문학이 들어서기 전까지를 범위로 정하여 연구하였다. 2장에서는 ≪今天≫잡지의 구성내용과 출간되었던 시대적 배경 그리고 出刊에서부터 停刊에 이르기까지를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北島의 생애를 살펴보고 문학창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한 후에 ≪今天≫잡지에 실린 北島의 소설작품 다섯 편의 텍스트를 통해 중점적으로 주제와 의미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今天≫잡지에 실린 北島의 소설작품을 살펴봄으로써 ≪今天≫소설에 대한 특성과 北島 소설의 문학적 의의를 파악 할 수 있었다. 이로써 ≪今天≫잡지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가치를 파악할 수 있었고 더불어 ≪今天≫의 주요 작가인 北島의 소설작품을 통해서 당시의 문학 풍조를 이해하고 北島의사상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당시의 문제의식들을 고찰하였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