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사회복지실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다문화가아동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의 아동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의 아동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부모의 품을 벗어나 점차 사회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며 들어서는 곳이 학교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다문화 역량강화가 중요하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교사의 지지가 학생의 부모, 친구보다 절대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을 지도하는 부분에서 다문화 아동 부모의 역사, 문화, 종교에 대한 사전 지식도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문화적, 인종적으로 다양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관점 및 다문화교육 방법을 강화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수용과 다문화 인식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며, 다문화에 대한 각 학교의 고유한 문화를 개발하거나, 강화하는 방안으로 다문화 이해교육을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다문화에 대한 태도와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