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화학 실험 영역에서 학생들의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한 이해도 조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화학 실험 영역에서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의정부시 B중학교 중...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화학 실험 영역에서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의정부시 B중학교 중학생 154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 실험 영역의 실험 기구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실험 기구 중심으로 추출한 비커, 알코올 램프, 삼발이, 스탠드, 쇠그물, 눈금 실린더, 유리 막대, 온도계, 시험관, 클램프, 약수저, 윗접시 저울, 고무 마개, 분별 깔때기 등 14개의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하여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생들의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한 이해도 조사에서 실험 기구를 바르게 알고 있는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았는데, 14가지의 주요 실험 기구에서 실험 기구의 명칭에 대하여 50% 이상의 정답률을 보인 것은 온도계, 비커, 유리 막대, 눈금 실린더, 알코올 램프로 5가지 실험 기구에 불과 했다. 실험 기구의 용도에 대해서도 50% 이상의 정답률을 보인 것은 온도계, 알코올 램프, 삼발이, 고무 마개, 유리 막대, 약수저, 시험관, 눈금 실린더로 8가지 실험 기구였다. 매우 친숙한 실험 기구임에도 불구하고 기구의 명칭과 용도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중학생들이 많았다. 중학생들의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중학생들은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를 바르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를 바르게 아는 것이 실험을 잘 할 수 있으며, 실험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중학생들은 실험 기구가 외래어로 된 것이 많아 어렵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직접 실험 기구를 가지고 실험 하는 시간이 부족하여 실험 기구가 익숙하지 않아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중학생들의 실험 기구에 대한 이해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에 대한 학생들의 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 실험 기구를 직접 조작하는 기회를 증가하는 등의 실험 기구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과학 교과서에 실험 기구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와 수업 시간을 활용한 실험 기구에 대한 정확한 교사의 설명이 중학생들의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