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연어 교육 방안 : 체언/용언형을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체언/용언’형 연어중심으로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각 장의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체언/용언’형 연어중심으로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각 장의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를 밝히고, 연어 선정에 관한 연구와 연어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로 나누어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연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검토를 위해 연어의 개념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용 연어의 범위를 고찰해 보았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용 연어 선정을 위한 선행 작업으로 한국어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연어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한국어 연어 사전』,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1세기 세종계획』말뭉치를 활용하여 교육용 연어를 선정하고, 두 차례에 걸쳐 초급, 중급, 고급으로 등급화 하였다.
4장에서는 한국어 연어 교육 방안의 제시를 위해 한 단원의 교육 내용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목표 연어를 제시, 연습, 사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보여주었다. 연어의 제시는 목표 연어를 학습자에게 분명하게 이해시키기고 인지시키는 단계로, 용언의 기본의미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인 유형과 연어의 의미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인 유형으로 나누어, 각 유형에 적합한 제시 방법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제안하였다. 연어의 연습은 해당 연어를 기억하고 저장하여 실제로 구사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단계로, 의미에 대한 연습뿐만 아니라 형태에 대한 연습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밝혔다. 그리고 목표 문법을 배제한 연습과 목표 문법과 통합한 연습으로 나누어 실례를 보였다. 연어의 사용은 학습자가 배운 연어를 직접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유의미한 의사소통적 과제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각 장의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본고의 의의와 한계를 밝혔다.

韩语论文题目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