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유아기의 국악 교육지도 방안 연구 : '개야개야'·‘덩쿵따버선놀이’·‘소놀이’를 중심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인은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처럼, 세상에 태어나서 가장 먼저 교육을 접하는 체계적인 공교육기관인 유치원·어린이집에서부터 국악을 접하고 배우는 것은 너무나 소...

한국인은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처럼, 세상에 태어나서 가장 먼저 교육을 접하는 체계적인 공교육기관인 유치원·어린이집에서부터 국악을 접하고 배우는 것은 너무나 소중한 일이며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하겠다.
연구유아를 대상으로 한 국악놀이의 단기적 교육 효과를 측정하기위해 만 4,5세를 중심으로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본 연구자가 지도하고 있는 경북 구미시 소재 ○○유치원과 △△△ 유치원을 택하였으며, 기간은 2013년 4월 1일부터 2013년 6월 30일까지 3개월에 걸쳐 만4세 유아 75명, 만5세 유아 125명 모두 20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주1회 수업을 실시한 것을 토대로 실시하였다.
유아들의 지적 능력의 제한성을 고려하고, 설문문답지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설문지 조사는 유아의 학부모의 협조를 구하여 작성하게 하였으며, 범위는 만 4,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신체적․인지적 발달단계에 국악교육의 이해와 습득 정도를 파악 하겠으며, 본 연구와 관련된 다수의 선행연구의 단행본과, 논문, 서적들을 참조하여 비교 검토하여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국악전공자로서 교육대학원에 재학기간 중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습한 사례를 바탕으로 국악교육을 함에 있어, 공교육이 가장 처음 시작되는 단계인 유아기에 학습하는 국악교육의 중요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기에 행해지는 국악 교육을 음악적으로는 풍부한 경험을 하고,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국악놀이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과정은 첫째, 서론에서 연구 목적과 방법, 범위를 알아본다. 둘째, 이론적 배경에서는 유아기 국악교육의 중요성과 유아에게 놀이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유아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단계로 나누어 이에 관한 연구와 문헌을 분석한다. 그리고 유아의 또 다른 언어인 놀이를 통하여 유아 발달단계를 고려한 유아기의 효과적인 놀이국악교육방안 ‘개야 개야·‘덩쿵따 버선놀이’·‘소놀이에 대한 세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 가지 놀이방안의 유래와 놀이 방법, 교구를 만드는 방법, 학습 지도안 등을 자세하게 수록하여 국악의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유치원 교사들도 쉽게 익히고, 유아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제시 하였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