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교육의 실제성 요소가 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고는 중급 수준 한국어 학습자의 실제 대화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듣기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인 실제 대화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실제성 요소...

본고는 중급 수준 한국어 학습자의 실제 대화 이해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듣기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인 실제 대화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실제성 요소로 규정한 뒤 이를 속성에 따라 범주별로 나누고 해당 범주들이 듣기 교육용 음성 자료에 포함되었을 때 어떠한 교육 효과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에 앞서 학습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듣기 수업의 실제 대화와 유사한 듣기 음성 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선행 연구의 검토를 통해 실제성 요소의 세부 항목을 선정하고 이를 속성에 따라 ‘음운·음성 및 환경적 요소’와 ‘형태·통사적 요소’, ‘발화 수행적 요소’로 범주화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범주에 따라 실제성 요소들을 교육용 음성 자료에 반영하여 해당 자료로 교육받은 학습자들의 실제 대화 이해도를 집단별로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형태·통사적 요소’와 ‘발화 수행적 요소’는 교육용 대화의 대화 환경, 대화 목적, 대화자 간의 관계 속성에 상관없이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미치고 있었으며 ‘음운·음성 및 환경적 요소’는 낯선 관계의 정보 취득 목적 전화 대화에서 높은 교육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제성 요소의 교육 효과는 대화 속성에 따라 학습자에게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향후 실제 대화와 유사한 듣기 교육용 음성 자료를 제작고자 할 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