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유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해소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있었다. 이를 위하여 부산지역 ...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유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해소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있었다. 이를 위하여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인관계, 학업성취도, 한국어 숙달수준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이러한 변수들에서 중국유학생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정도, 그리고 이러한 변수들이 이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중국유학생들의 대인관계가 양호하면 할수록 대학생활 적응도 순조롭다는 가설에 대한 근거를 밝혀낼 수 있었다. 여기서 필자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는 중국유학생과 중국유학생의 대인관계이고, 둘째는 중국유학생과 한국인과의 대인관계이다. 우선 중국유학생 상호간의 우호적인 교류는 한국 대학생활을 순조롭게 완성하는 기본적인 조건이다. 중국유학생들 간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였다고 말 할 수 없다. 두 번째로, 한국에서 유학하는 이상 피할 수 없는 것이 한국 대학생 및 기타 한국인과의 교류이다. 한국인과 우호적으로 잘 지내는 것은 한국 대학생활에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한국인은 중국유학생이 접촉하는 주요 집단이며 중국유학생이 한국에 머무는 동안 피할 수 없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의 중국유학생에 있어서 한국인과의 대인관계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대인관계의 두 가지 측면을 산정하여 설문조사를 한 결과, 가설Ⅰ-1 “한국내 다른 중국인과의 대인관계는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가설Ⅰ-2 “한국인과의 대인관계는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밝혀냄으로써 가설Ⅰ“좋은 대인관계는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채택되었다. 즉 대인관계가 좋으면 좋을수록 한국내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더욱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유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이 대학생활 적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근거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학업성취도는 유학생 본인에게서 기인하는 요인과 교수님의 강의방식과 유학생을 대하는 태도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우선 유학생 본인에게서 기인하는 요인으로서는 중국유학생들이 갖는 특수한 사정을 들 수 있다. 한국에서 유학중인 많은 중국유학생들은 경제적인 사정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은 공부에 할애하는 시간보다 아르바이트에 할애하는 시간이 더 많았다. 또 다른 유학생의 경우 출석의 의미가 단지 성적을 얻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더욱 심한 경우로는 수업을 아예 나가지도 않아 학교학업보다는 아르바이트를 전문적으로 하는 학생도 발견되었다. 한편 교수님의 강의 방식과 유학생을 대하는 태도라는 측면에서 중국유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살펴보아도 많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먼저 대학수업의 경우 유학생은 소수로서 한국학생들을 기준으로 수업이 진행됨으로써 수업내용과 수업진행방식이 유학생에게 맞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뿐만 아니라 중국유학생들을 대하는 교수의 태도 또한 교수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점들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가설Ⅱ-1 “학습자의 요인이 긍정적이며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가설Ⅱ-2 “교수님에 대해 긍정적이며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모두 채택되었다. 따라서 가설Ⅱ “높은 학업성취도는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도 채택되었다. 요컨대 학업성취도의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중국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은 더욱 순조롭다는 것이다.
셋째, 중국유학생들의 지각하는 한국어 숙달수준이 대학생활 적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근거를 발견할 수 있었다. 언어는 교류의 제일 중요한 도구이다. 한국어 숙달수준은 중국 유학생이 한국인과의 대인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또 학업성취도의 높고 낮음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한국어 학습은 많은 유학생들이 한국에 유학 온 목적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한국어 기초가 없으면 대학 생활에 적응 하였다고 말 할 수 없다. 설문조사 시 나타난 현상으로 중국 유학생 중에 많은 유학생들이 아직도 한국어로 한국 사람들과 교류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1학년 신입생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국어 수준이 매우 기초적인 수준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기초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 이것은 이후의 대학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가져온다.
이러한 점들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가설Ⅲ “높은 한국어 숙달수준은 부산지역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채택되었다. 즉 한국어 숙달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은 더욱 순조롭다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토대로 한국의 대학들이 중국유학생을 모집할 때 상업적 이익보다는 중국유학생의 한국생활적응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함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는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설문조사과정에서 발견한 점으로서 많은 중국유학생이 한국인과의 관계를 잘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일부 유학생의 경우 중한 문화의 차이에 기인한 점을 한국인의 배타심리로 이해하여 한국인과의 교류를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일부 유학생은 더욱 많은 한국인과 친구를 맺어 한국 문화를 더욱 깊게 이해할 것을 희망하지만 좋은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들은 중국과 한국 양측에 모두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왜냐하면 현재 중국유학생은 한국 대학들의 국제화에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의 대학들은 유학생들이 학교의 각종 활동과 각종 서클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독려하여 더욱 많은 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양국 유학생들이 더 많은 교류를 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둘째, 한국대학들이 중국유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등과 같은 경제적 지원과 학업능력을 고려함이 없이 중국유학생을 대량으로 모집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졌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의 결과 중국유학생들이 순조롭게 학업을 마치고 졸업을 하는 것에 대한 고려가 한국대학들에는 결여되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즉 한국대학들은 중국유학생으로 하여금 더욱 많은 시간과 정력을 학습에 몰두할 수 있게 하는 환경을 마련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나아가 교수의 수업 방식과 유학생에 대한 태도도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셋째, 한국 대학에서는 중국 유학생을 모집하는 동시에 언어능력에 대한 엄격한 심사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입학 후에도 한국어 구사능력별로 구분하여 체계적이고 학생수준에 맞는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추가 분석에서 중국유학생의 학년에 따라 대학생활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3학년의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학년이 제일 낮게 나타났다. 대학 3학년의 대학생활 적응이 4학년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지만 대체적으로 학년이 높으면 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 대학교육이 신입 외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하여 특별한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된다.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