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형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재에 의사소통 기능을 나선형으로 배열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의사소통 기능이란 학습자가 언어활동을 통해 수행하는 의사소통 목적을 말한다. 본고에...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재에 의사소통 기능을 나선형으로 배열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의사소통 기능이란 학습자가 언어활동을 통해 수행하는 의사소통 목적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의사소통 기능 항목들을 주제, 문법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할 교육 내용의 유의미한 범주로 보고 이들의 효과적인 구성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배열하기 위해서는 Bruner(1966)에서 제시한 ‘나선형 교육과정’이 적합하다.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새로운 내용을 이미 학습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심화하며, 이를 위해 각 등급 사이에 유기적인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즉 전 단계에서 학습한 요소를 적절한 상황이나 문맥을 통하여 여러 차례 다시 제시하고 활용함으로써 다음 단계에서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는 데에 근간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에서도 나선형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재 개발 원리나 평가 등에서 이러한 접근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의 원리만 제시하였을 뿐 실제로 한국어 교재에서 교육 내용이 나선형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들이 나선형으로 배열되었는지 분석하고,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데 효과적으로 교육 내용을 제공하고 있는가를 반드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의 의사소통 기능이 나선형으로 배열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나선형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방안을 연구하였다.

免费韩语论文韩语毕业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