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九云梦》中表现的金万重的文学思想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大耳朵)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14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7731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김만중의 문학사상을 연구하려면 주로 그의 소설에 치중되고,소설중에도 “사씨남정기”보다는 “구운몽”에 치중되었다.우리는 문학작품 속에서 여러 사상 용합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대표적인 소설인 <구운몽>을 통하여 작자의 주변환경과 소설속에 용합되어 있는 사상들을 알게 된다.

 서론과 결론이외에는 본문은 네 부분으로 나누어졌다.

 첫번째 부분: 작자의 생애와 사회배경을 소개했다.

 두번째 부분:간단히 <구운몽>의 줄거리를 소개하고 인물을 부석했다.

 셋번째 부분:<구운몽>중에 나타난 유,불,선사상을 분석했다.

 네번째 부분:<구운몽>의 문학가치를 연구했다.

 중요한 부분: <구운몽>중에 나타난 유,불,선사상을 분석하고<구운몽>의 문학가치를 연구했다.

키워드: 문학사상, 유·불·선사상, 문학가치

 

摘要:如果要研究金万重得文学思想的话,我们主要是侧重于研究他的小说,在众篇小说中,研究《谢氏南征记》虽然也比较多,但是一般都着重于研究他的《九云梦》。在金万重的小说中,我们能看到,他的小说融合了多种思想。通过研究具有代表性的《九云梦》,让我们了解小说中融合的思想。

   本文除了绪论和结论以外,又将本论分成了四个部分:

   第一部分:介绍作者的生涯及社会背景

   第二部分:简单介绍《九云梦》的主要内容,并作分析

   第三部分:分析《九云梦》中的儒、佛、仙思想

   第四部分:研究《九云梦》的文学价值

   重点:分析《九云梦》中的儒、佛、仙思想 和研究《九云梦》的文学价值

关键词:文学思想;儒、佛、仙思想;文学价值

 

  서포 김만중이라 하면 누구나<구운몽>의 작자라고 곧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의 고전소설중에서 <구운몽>만큼 다각적인 면에서 연구되고,또 김만중만큼 폭 넓게 이해되어 온 작가도 드물다. <구운몽>이 고전으로서 생명을 지닐 수 있다는 사실은 그만큼 한국인의 원형적인(原型) 의의구조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김만중은 가장 경쟁의 갈등(葛藤) 극한 숙중시대에 활약한 학자로서 어떻게 한국 국문학사상에 큰 작품을 창작하게 됐을가? 또 이조사회를 일관하여 문학을 한 특기로(余技) 보아 왔고 더군다나 소설이라고 하면 무조건 배치하던(排斥) 시대에 서포는 과연 어떠한 문학관은 가지고 이와 같이 훌륭한 작품을 쓰게 되었을가? 또 그의 문학작품은 한국 국문문학 사상의 어떤한 위치에 있으며, 서포의 위치는 어떤한가?” 등을 우리는 더 생각해야 한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서포 김만중이라 하면 누구나 의 작자라고 곧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의 고전소설중에서 만큼 다각적인 면에서 연구되고,또 김만중만큼 폭 넓게 이해되어 온 작가도 드물......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