檀君神话中表现出的思想和意义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大耳朵)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14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0867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단군신화는 오늘까지 전해오는 한국의 모든 신화 중에 가장 오래되었고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신화이다. 단군신화는 한국 역사상 등장한 최조의 국가인 고조선에 관한 것인 만큼 오늘날에는 민족전체의 국조신화로 여겨지고 있으면 신화의 주인공인 단군은 한민족의 시조로 모셔지고 있다. 하여 단군신화는 한국의 개국신화요 국조신화이다. 민족적 사고방식의 원형은 고대의 사회적 구조와 문화권의 접촉 및 그 유연성, 민족의 역사적 풍토, 민족문화의 성격과 이념에서 찾을 수 있다. 한국의 사회 발전사 뿐만 아니라 그의 교육의미는 한국에 큰 영향이 있다. 특히 그 중에 나타난 홍익인간사상, 민족자긍심, 곰과 호랑이의 비교를 통한 인내와 끈기는 오늘의 한국정신의 원천이 되었다, 이 논문은 단군신화에 나타난 사상 및 의미에 대해 논술할 것이다. 

   논문은 세부분으로 나누어 논술하겠다. 첫째 부분은 단군신화의 개념과 이해이다. 두번째 부분은 단군신화의 교육적의미이며 세부분은 결론으로서 <단군신화>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이 논문의 최종 목적은 바로 세계인들에게 단군신화에 나타난 사상 및 의미를 논술하다는 것이다. 

키워드: 단군신화, 홍익인간사상,천지부모,토템신앙

 

摘要:在韩国流传至今的众多神话中,檀君神话可以说是流传最长久最具代表性的神话。檀君神话是韩国历史上有关古朝鲜的登场最早的神话,直到今天也被认为是民族整体的国祖神话,檀君神话的主人公也被认为是韩民族的始祖。所以檀君神话既是韩国的开国神话又是国祖神话。韩民族思考方式的原型、古代社会的构成、文化圈的接触和柔软性、民族的历史风俗、民族文化的理解和理念等都可以在谭军神话中找到。檀君神话不仅对社会的发展有很大的作用其教育意义更是有很大的影响,特别是檀君神话中表现出的弘益人间思想、通过熊和老虎的比较表现出的忍耐力等都成为韩民族精神的源泉。本论文将通过对檀君神话来详细论述它的思想和意义。

   全文共分为三个部分。第一部分是有关檀君神话的概念和理解。第二部分是檀君神话的教育意义,第三部分是结论,强调了檀君神话的意义,并说明了该论文的目的就是让全世界人们知道这一点。

关键词:檀君神话; 弘益人间思想; 图腾信仰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논문은 세부분으로 나누어 논술하겠다. 첫째 부분은 단군신화의 개념과 이해이다. 두번째 부분은 단군신화의 교육적의미이며 세부분은 결론으로서 의 의미를 강조하면서 이......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