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秋夕节和中国中秋节的对比研究_韩语论文.doc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小胖猫)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1-24
需要金币2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10493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국문초록:중한 양국은 같은 아시아 문화권에 속하니까 공통적인 유교 문화와 한자 문화를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정치, 경체,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밀접한 관련과 교류를유지해 왔다. 한국은 중국과 풍속이 같은 역사 배경이 있는데 그 중 명절 풍속에서도 같은 데가 있다. 중국에는 중추절이3대 명절 중의 하나이고 한국에서도 추석은 명절들중에서 두번째로 가는 큰 명절이다.

한국과 중국은 옛날에 다 전통적인 농업을 중심으로 한 농업사회 이며 모든 세시풍속이 농사와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었다. 농사와 관련된 많은 세시풍속이 풍년이나풍작을 기원한 풍속이 있으며 이런 농업과 관련된 세시풍속이 모든 세시풍속에서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고 있다고 한다. 한중양국의 세시풍속이 농사와 밀접한 관계가있어도 한국과 중국의 세시풍속이 성격이 다르다고 한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세시풍속을 비교해서 한중양국 전통 세시풍속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이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제외하고 본문은 3개 부분으로 나뉘었니다. 첫 부분에서는 중한 중추절의 유래에 대하여 연구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두 나라 사람들이 중추절 때 먹는 음식에 대해 연구한다. 세 번째 부분에서 양국 사람 중추절 전통 의례와 놀이를 통해 사람들의 민간 생활을 이해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중한 양국 서로간의 교류와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양국간의 우정도 한층 더 돈독해지기를 바란다. 

 

키워드: 추석  중추절  문화 차이  대비 연구

 

목차

감사의글

국문초록

中文摘要

제1장  서론-1

1. 1 연구목적-1

1. 2 연구대상과 방법-1

1. 3 선행연구-2

제2장 한국 추석과 중국 중추절의 유래-3

2. 1 한국 추석의 유래-3

2. 2 중국 중추절의 유래-3

제3장 한국 추석과 중국 중추절의 음식 풍속-5

3. 1 한국 추석의 음식 풍속-5

3. 2 중국 중추절의 음식 풍속-5

제4장 한국 추석과 중국 중추절의 전통 의례와 놀이-7

4. 1 한국 추석의 전통 의례와 놀이-7

4. 2 중국 중추절의 전통 의례와 놀이-8

제5장 결론-11

참고문헌-13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本论文通过对韩国的秋夕节和中国的中秋节的比较研究,了解到中韩两国该传统岁时节日的相同点和不同点。论文除了绪论和结论以外,本论部分是由三部分组成。第一部分是对韩国秋......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