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화장품 사용 최초시기와 구매행동 특성 분석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여성화장사용 최초시기구매행동 특성 분석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인 20-50대 여성의 최초 화장시기, 최초의 화장품구입 시기, 종류와 가격(브랜드)에 따른 화장품의 구매경...

여성의 화장품 사용 최초시기와 구매행동 특성 분석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인 20-50대 여성의 최초 화장의 시기, 최초의 화장품구입 시기, 종류와 가격(브랜드)에 따른 화장품의 구매경향과 선호도, 화장과 화장품의 만족도 차이 등을 분석하고 연령대에 따른 화장 문화 및 화장품의 선택기준의 차이를 평가하였다. 조사대상자의 기초화장 시기, 기초화장품 구입 시기, 색조화장 시기, 색조화장품 구입 시기는 연령대에 따라 특징적인 경향성이 있었고, 화장의 시기와 화장품의 구입 시기는 모든 연령대에서 비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조사대상자의 기초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은 피부와 피지개선 보다는 피부의 보습과 보호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화장품의 구매결정 요인에 관한 문항을 분석한 결과, 20-30대는 객관적 지표를 40-50대는 브랜드를 우세하게 선택하였다. 한편, 40대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는 색조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으로 스스로 인식하는 결점보완과 자신감의 강조였지만, 40대는 사회적 필요성을 우세하게 선택하였다. 연령대에 따른 색조화장품의 구매결정 요인은 기초화장품과 유사하게 20-30대는 객관적 지표를, 40-50대는 브랜드를 우세하게 선택하였다. 모든 조사대상자의 80% 이상이 기초 화장품 브랜드의 선택기준으로 자기만족, 품질의 차이, 신뢰도를 선택하였고, 자기만족은 연령대가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품질의 차이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반응은 20-30대가 40-50대보다 낮은 경향을, 반면 브랜드 신뢰도에 대한 반응은 20-30대가 40-50대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조사대상자의 80% 이상이 색조화장품 브랜드 선택의 기준에 관한 문항에서 자기만족, 합리적 가격, 브랜드 신뢰도를 선택하였다. 20대와 30대의 조사대상자의 36~43%가 국내 저가브랜드의 제품을 40대와 50대의 52~61%가 국내 유명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였는데, 이는 기초화장품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응답빈도와 경향적으로 유사하였다. 조사대상자의 기초화장품 사용 만족도는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얼굴의 부위가 다른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모든 연령대의 조사대상자의약 60% 이상은 대체로 기초화장품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색조화장품 사용 만족도는 기초화장품과 같이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얼굴의 부위에 따라 다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자의 대부분은 색조화장품의 사용 효과가 낮다고 응답한 반면, 색조화장품의 만족도에 관한 문항에서 조사대상자의 약 66% 이상이 대체로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는 기초화장품에 대한 반응과 매우 상이한 결과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조사한 20-50대의 여성들은 화장시기와 선호하는 기초 및 색조화장품의 종류, 브랜드, 구입 시기, 사용목적, 구매특성, 사용 후 만족도 등은 연령대에 따라 경향성에 차이를 보였지만, 일부 문항은 연령대에 영향을 분석할 수 없었다. 따라서 대체로 여성의 화장 문화는 연령대에 영향이 크지만, 화장 문화의 일부분에 대해서 사회적인 필요성, 분위기, 환경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免费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