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순 동화에 나타난 현실 양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는 아동문학 작가 원유순 작가의 작품에 나와 있는 현실 인식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주로 동화 속에 나와 있는 인물들의 행동과 갈등을 바탕으로 현실인식을 분석하고 개괄적으로 서...

연구는 아동문학 작가 원유순 작가의 작품에 나와 있는 현실 인식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주로 동화 속에 나와 있는 인물들의 행동과 갈등을 바탕으로 현실인식을 분석하고 개괄적으로 서술하였다. 원유순의 많은 동화들에서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형상화함으로써, 어린이 독자들이 당대 현실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또한 어린이 독자들이 현실에 대한 관심을 통해 현실의 모순을 인식하고 변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원유순의 동화에 구현된 현실인식을 논의하는 것은 어린이 독자들이 현실의 모순과 어른들의 위악성 등을 인식하게 한다. 작가는 본인의 강원도 시골에서 살았던 배경으로 쓴 작품과 30여 년간 교사 …생활을 하면서 썼던 작품들 등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100여 편이 넘은 동화를 쓸 정도로 꾸준히 활동 중인 작가이다. 논문의 Ⅱ장에서는 작가의 문학적 활동을 살펴보았다. 1990년에 등단한 작품부터 2015년까지의 작품을 살펴보고 작품의 배경과 문학적 활동을 살펴보았고, Ⅲ장에서는 현실인식의 양상을 살펴는 보는 이유와 현실인식을 분석하는 틀에 대해 서술하였다. Ⅳ장에서는 현실 인식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이 논문에서는 원유순 작가의 작품들을 다문화 어린이, 새터민 어린이, 장애인 어린이, 해체된 가족의 어린이들이라는 관점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위한 대상 작품으로는 『우리 엄마는 여자 블랑카』『하이퐁 세탁소』『평양랭면 명옥이』『떠돌이 별』『늦어도 괜찮아』『발레 하는 수녀님』『아빠와 토스트』 등이었다. 먼저 다문화 어린이와 관련된 논의에서는 자아정체성의 혼란극복을 통한 긍정적인 자아 형성과 편견으로 낮은 자존감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 다문화는 보편적으로 양쪽 부모 중 결혼 못하고 있는 노총각 아빠와 동남아에서 국제결혼을 한 모습이 일상적인 모습이다. 『우리 엄마는 여자 블랑카』『하이퐁 세탁소』두 작품 역시 그러한 가족의 모습이다. 아이들은 엄마가 동남아인이라는 이유로 놀림을 당한다. 놀림의 대상이 되면서 나타나는 자신의정체성 혼란과 낮은 자존감부분을 깊이 살펴보았다. 둘째, 새터민 어린이의 삶과 관련된 논의에서는 다름을 인정하는 현실적응과 문화적응 스트레스로 인한 성장의 저해를 밝혔다. 북한과 남한의 사회는 엄청나게 이질감을 느낄 정도로 문화가 다르다. 이러한 혼란스러움을 극복하고 현실을 적응하는 모습도 있고 성장을 저해하는 모습도 살펴보았다. 살펴본 작품으로는『평양랭면 명옥이』『떠돌이 별』이다. 셋째, 장애인 어린이의 삶과 관련된 논의를 위해 『늦어도 괜찮아』『발레 하는 수녀님』 등을 분석하였다. 장애인 어린이의 삶이 나타낸 작품으로 혼자 생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장애인 아동들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미리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주변의 사회적, 물리적 지지를 주변인으로부터 격려를 받으며 성장한다는 것이다. 넷째, 가정의 해체와 관련된 어린이의 삶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아빠와 토스트』를 살펴보았다. 이 작품에서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도덕성이 결핍되는 과정에서 어린이가 가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밝혔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연구자는 원유순의 작품들에 구현된 어린이들의 삶은 다양한 조건 속에서 고통 받기도 하지만 바람직한 성장의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그러한 성장은 어린이 자신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韩语论文韩语论文题目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