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전 단계에서의 교사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논문은 효과적인 한국쓰기 피드백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관점에 따라 쓰기 전 단계에서 교사의 내용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제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효과적인 한국어 쓰기 피드백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관점에 따라 쓰기 전 단계에서 교사의 내용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제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쓰기 전 단계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인 개요 작성하기에 대해 교사가 내용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육 방안의 내용과 적절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미와 단계에 대해 살펴보았고, 쓰기 피드백의 개념과 유형,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피드백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 3장에서는 쓰기 전 단계에서의 교사 내용 피드백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가 답을 구하고자 하는 연구 문제,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와 연구 절차 및 방법, 연구에 사용된 도구들과 평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4장에서는 실험 설계를 바탕으로 진행된 결과물을 통계를 통해 양적 분석하고, 학습자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바탕으로 본 교육 방안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보충 조사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점검하고 고려해야 할 점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간략히 살펴보면 개요 작성에 대한 교사의 내용 피드백은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실험에서 설정된 실험 집단 학습자의 쓰기 점수를 살펴보면, 통제 집단의 학습자와 비교하여 초고와 수정본의 총점에서 모두 더 높은 점수로 긍정적인 점수를 보였다. 이는 개요 작성에 대한 교사의 내용 피드백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평가 영역별로 분석했을 때는 ‘글의 전개 구조’ 영역에서 가장 큰 점수 차이를 보였고, 뒤이어 ‘내용 및 과제 수행’ 영역에서 긍정적 영향을 보였다. 결과물로서 쓰기 점수뿐만 아니라, 학습자들 역시 해당 피드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쓰기 피드백의 교육 방안으로서 개요 작성에 대한 교사의 내용 피드백이 긍정적인 가치를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쓰기 피드백의 연구가 초고와 수정본 쓰기 단계에서 일회적으로 제공된다는 점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쓰기 교육 현장에서 보다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쓰기 피드백의 연구로 나아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