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목적 중국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어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목적에 따라 그에 알맞은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의 한국어교육에서는 일반 목적보다 특수 목적의 학습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직장 취업을 위...

한국어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목적에 따라 그에 알맞은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의 한국어교육에서는 일반 목적보다 특수 목적의 학습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직장 취업을 위한 특수 목적 한국어 학습 목적이 대두되고 있다. 한편, 아시아 경제권의 향상과 중국 경제의 부단한 성장은 한국과 중국 두 나라에게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제일 밀접한 무역 관계를 형성해 주고 있다. 그 결과 한국에서 중국 비즈니스와 관련된 직장에서, 혹은 중국에서 한국 비즈니스와 관련된 직장에서 취업을 목적으로 한국어 학습을 선택하는 중국인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고는 취업 목적으로 한국어 학습을 하는 중국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구성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비즈니스 업무를 하고 싶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서는 무역 지식과 한국어 교육을 적절히 접목한 교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업무를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국의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문제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통해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기준을 마련해서 새로운 교수 자료를 구성해 보고자 한다.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제1장에서는 연구 목적, 범위를 제시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제2장은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 개념, 중국과 한국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 현황과 교재 현황을 제시한다. 교육의 실제적 내용을 살피기 위하여 제3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분석을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교재 분석 기준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면밀한 분석을 한다. 4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구성 원리 및 방향을 근간으로 3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부분을 보완하는 교재 구성의 실례를 보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5장 결론에서 이 연구를 통해 드러난 각 장의 내용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한다.

韩语论文网站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