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조류 명칭어에 대한 어휘의미론적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어 조류 어휘장은 한국인의 생활에서 가장 오래되고 친숙한 어휘장의 하나이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조류 명칭어에 대한 검토를 통해 사람이 사물을 인지하는 태도와 자신이 인지한 내...

한국어 조류 어휘장은 한국인의 생활에서 가장 오래되고 친숙한 어휘장의 하나이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조류 명칭어에 대한 검토를 통해 사람이 사물을 인지하는 태도와 자신이 인지한 내용을 어휘화하는 과정을 밝히며, 사물에 대한 명명 원리를 탐구하는 것은 본고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우선, 사전이나 조류도감에 등재되어 있는 조류 명칭어를 추출해서 조류 어휘장을 완성한 다음에 조류 어휘장에 있는 명칭어를 어종에 따라 분류, 정리하는 작업을 전개하기로 한다.

2장에서 현대 한국어의 조류 명칭어의를 어종에 따라 고유어, 한자어, 혼종어로 나누어 이들의 형식상의 구조를 분석한다. 조류 명칭어의 단어형성의 방식을 분석할 때 단일어와 복합어로 나누고, 복합어는 다시 합성어와 파생어로 나누어서 구체적인 유형과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하여 어종에 따른 조어법의 특징을 비교할 것이다.
3장에서 조류의 명명기반을 조류의 외양(크기, 색체, 모양)과 습성(생활양식, 행동양식), 기타 속성(원산지, 기능, 나이 등)으로 나누어 어종별 조류 명칭어의 자료를 제시하여 분석한다. 조류 명칭어의 명명기반을 살펴보고 어종이 다른 단어들 간의 명명기반, 개념의 분절 방식의 비교도 이루어질 것이다.
4장에서 단어들의 관계에서 출발하여 조류 명칭어에 대한 사람들의 보편적인 인지 양상을 살펴보고, 앞의 내용을 토대로 조류 명칭어들이 전체적으로 어떤 구조를 지닌 채 저장되어 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조류 명칭어의 층위와 원형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5장에서 조류 명칭어의 명명과정을 범주화단계, 초점화단계, 언어화단계로 나누어서, 조류 명칭어의 명명법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명명법은 다른 사물의 명명하는 데에도 적용하리라 생각한다.
주제어: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 명명기반, 원형, 계층구조, 명명법, 조류 명칭어.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