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선어말어미 ‘-었-’과 ‘-더-’의 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연구중국어권 한국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시상 선어말어미 ‘-었-’과 ‘-더-’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방안을 개발하는 목적이 있다. 한국어 시상 선어말어...

연구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시상 선어말어미 ‘-었-’과 ‘-더-’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방안을 개발하는 목적이 있다. 한국어 시상 선어말어미 ‘-었-’과 '-더-'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1장에서는 ‘-었-’과 '-더-'에 대해 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중국인 학습자가 좀 더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었-’ 과 ‘-더-’의 기능을 제안하기 위해 기능별 교수 방안의 효과를 검토해야 한다는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2장에서는 한국어 선어말어미 ‘-었-’과 ‘-더-’의 기준 연구를 통해 선어말어미의 개념 및 분류를 살펴봤다. 한국어 선어말어미의 개념이나 정의에서 학자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대부분은 어말어미 앞에 오는 어미는 선어말어미미라는 한다. 한국어 선어말어미의 분류는 학자마다 연구내용도 다르지만 본 연구는 고영근(1967)의 연구에 따라서 분리적 선어말어미를 대상으로 한국어 종결형 시상 선어말어미 ‘-었’ 과 ‘-더-’의 기능을 대해서 고찰했다. 한국어의 선어말어미 ‘-었-’은 일반적으로 과거를 나타내는 시제형태소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어 교재에서도 ‘시제’를 중점적으로 교육해 왔다. 그러나 실제 한국어교육에서 ‘-었-’은 단순히 시제 형태소라기보다는 통사적, 의미적 화용론에서 용법과 기능이 매우 다양하다. 이 장에서는 ‘-었-’의 과거 기능을 제외한 완료상 및 완결 확정의 세 가지 기능을 살펴봤다.
또한 국어 문법에 따라서 선어말어미 ‘-더-’는 다양의 기능을 가지고 왔으므로 여기서 한국어 학습 자료 및 교재의 분석을 통해 한국어 교육은 중점을 두고 ‘-더-’의 세 가지 기능을 선정하였다. ‘-더-’의 세 가지 기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제약 현상도 살펴봤다.
제3장에서는 ‘-었-’과 ‘-더-’의 기능별을 바탕으로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선어말어미 ‘-었-’과 ‘-더-’의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했다. 지금까지의 한국어 문법 교육은 의미 중심 교수법을 이용하여 문법의 의미 설명의 중점을 두고 교육해 왔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한국어 구사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기 위해서 의시소통 교수법을 이용했다. 그래서 2장에서 선정한 ‘-었-’과 ‘-더-’의 세 가지 기능인 ‘과거’, ‘완료’, ‘완결 확정’ 및 ‘과거 회상’, ‘보고’, ‘증거성 표지’를 중심으로 ‘-었-’ 과 ‘-더-’의 기능별 교수방안의 효과를 살펴봤다.
본 연구는 시상 선어말어미 ‘-었-’과 ‘-더-’의 기능 분석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이해와 활용을 높일 수 있기 위해서 의사소통 교수법을 이용하여 적절한 수업 모형을 모색하고 나서 교수·지도안을 설정했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