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분석적 관점을 반영한 한국어 요청 화행 교육 방안 : 대화참여자 관계에 따른 요청 대화 인접쌍 분석을 바탕으로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본 연구는 드라마 대본에 나타난 한국어 요청 대화 인접쌍의 빈도와 양상을 대화참여관계 변인을 고려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요청 화행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드라마 대본에 나타난 한국어 요청 대화 인접쌍의 빈도와 양상을 대화참여관계 변인을 고려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요청 화행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 화행 연구는 대부분 개별 화행 중심으로 전개되며 화행의 변인을 나이, 지위, 친밀도 등 고정적으로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화분석적 관점을 취하여 개별 화행이 아닌 대화 속 인접쌍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관계 중심적인 한국 문화의 특징을 반영하여 대화참여자 관계를 변인으로 하여 요청 대화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요청 기능이 수행되는 범위를 화행에서 대화적 차원으로 넓힘으로써 요청 화행 교육이 간과했던 요청에 대한 응답이나, 주변 발화 등에 대한 조명과 함께, 요청을 받는 대화참여자의 능동적인 역할에도 주목하고자 한다.
요청 대화의 분석 자료로 드라마 대본을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드라마 대본이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는 자료 중 실제성이 높으며 요청 화행의 전후 맥락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화참여자 관계가 중첩되지 않고 각 드라마 대본의 특징적 문체가 분석결과에 반영되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 20개 드라마의 1~5회분에 한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1175개의 요청 대화 표본을 얻을 수 있었다.
드라마 대본에 추출된 요청 대화는 대화, 인접쌍, 화행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대화 차원에서는 수의적 인접쌍의 유무에 따른 대화 구조를, 인접쌍 차원에서는 요청-응답으로 구성되는 기본 인접쌍의 유형과 대화 속 위치에 따른 확장체 유형을, 화행 차원에서는 대우법과 요청 문형을 살폈다. 또한, 대화참여자 관계의 변인이 기존 변인을 반영하며 이를 세분화시킨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지위에 따른 변이를 확인한 뒤 같은 지위를 가진 대화참여자에 따른 변이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분석 과정에서 관찰되는 대화참여자 관계 외적인 변인도 기록하여 대화참여자 변인이 가지는 한계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요청 화행 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대화분석적 관점이 한국어 화행 교육에 가지는 의의를 살피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화참여자 관계별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화행 교육의 목표와 내용,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 중, 고급에 따른 화행 교육 수업 모형과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화용언어적 지식이 중심이 되는 초급 단계에서는 형태에 초점을 맞춘 PPP모형이, 사회화용적 지식의 비중이 높아지고 복잡한 대화 구성 능력이 요구되는 중, 고급 단계에서는 토론이 추가된 수정된 PPP모형이 적합하다고 보았다.

韩语论文范文韩语论文范文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