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교육정책현황 및 개선방안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한국사회는 세계 최저의 출산율과 고령화 증가로 인한 경제활동의 감소와 1980년 후반부터 3D업종 기피현상과 노동력부족으로 인한 임금상승의 복합작용으로 이주노동자의 유입과 국제결혼...

한국사회는 세계 최저의 출산율과 고령화 증가로 인한 경제활동의 감소와 1980년 후반부터 3D업종 기피현상과 노동력부족으로 인한 임금상승의 복합작용으로 이주노동자의 유입과 국제결혼이민자가 유입되기 시작되면서 다문화사회로 급속히 진입하고 있다. 2012년 행정안전부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주민은 140 만 명을 넘어서고 그중 12%가 외국인 주민의 자녀들이다. 본 연구는 이들의 자녀들을 다문화가정의 자녀라고 부르고,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다문화교육을 살펴보고, 외국의 다문화가정 교육권 보장과 우리나라의 미래의 주인이 될 그들에게 지원해야 할 교육지원정책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다문화가정자녀들은 유형별로 다른 양상의 교육문제를 겪고 있다. 국제결혼가정자녀들은 언어능력부족, 정체성 혼란 및 집단따돌림현상을 겪고 있고, 불법체류 외국인 이주노동자자녀들에 대한 정상적인 교육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조화로운 다문화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과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현재외국인 지원정책에서는 국제결혼가정 2세와 합법체류자로 한정되어 있어 이주노동자 자녀들은 경제적 지원이 힘들다. 아동과 부모의 한국어 능력부족과 입학절차에 대한 정보부족, 학교 측의 거부 등으로 공교육 진입단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입학을 하더라도 성장과정에 입학한 경우가 적지 않아 편입학년과 연령단계의 차이 등으로 혼란을 겪고 부모의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학업의 지속유무가 불투명하다. 다문화가정자녀의 교육을 위해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주노동자들의 교육권보장을 위해는 불법체류 지위와 관계없이 공교육 진입을 위한 법률이 만들어져야하고, 불법체류부모가 단속에 의해 출국당할 경우 자녀가 이로 인해 부모와 강제적으로 분리되는 것을 막아야하는 가족결합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 당국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이주노동자 자녀를 대상으로 한 별도의 한국어 교육교재. 교수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둘째, 한국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국제결혼가정자녀, 중도입국청소년, 외국인노동자자녀 등으로 특성별로 구분하고, 전국적으로 지역별 유형별로 다문화가정 자녀수가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하여 일원화된 정확한 통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다문화가정과 함께 하면서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양한 교육의 장을 열어야 한다. 넷째, 다문화가족 통합교육을 강화하고, 교육의 기회로부터 소외된 다문화가정들이 누구나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지원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각 부처가 대상별로 분산 추진하는 이민관련 정책을 이주민정책 총괄기구를 설치해야 할 것이다.

韩语毕业论文韩语论文网站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