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韩民间信仰比较与研究_韩语论文.rar

资料分类:韩语论文 高级会员(大耳朵)提供原创韩语毕业论文资料更新时间:2016-12-14
需要金币1000 个金币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任务书 下载论文
转换比率:金额 X 10=金币数量, 例100元=1000金币 论文字数:9636
折扣与优惠:团购最低可5折优惠 - 了解详情 论文格式:Word格式(*.doc)

초 록:민간신앙이란 모든 나라와 민족에게 있어서 수 천 년 동안 내려오면서 널리 전해 내려온 중요한 민속문화의 하나이다. 민간신앙은 각 민족의 특유한 풍속과 민정을 구현하고 있으며, 민족의 힘을 응집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중 한 양국은 각각의 다른 민간신앙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리적으로 아주 가까울 뿐만 아니라 옛날부터 경제와 문화면에서의 빈번한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중 한 양국의 민간신앙은 많은 공통점이 있는 반면에 차이점도 존재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중 한 양국 민간신앙의 종류, 내용과 신앙방식 등에 대하여 비교하면서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런 비교와 분석을 통하여 중 한 양국이 수 천 년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으나 자체의 민족적 특색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볼 것이다.

[키워드]: 민간신앙, 민속문화

 

摘要:民间信仰是几千年来流传于每个国家、每个民族的一种重要的民俗文化,它体现着各个民族特有的风俗和民情,也具有着凝聚民族力量的能力。中韩两国都拥有着各自的民间信仰,但是由于两国地理位置的相近,以及历史上经济文化的频繁交流使中韩两国在民间信仰上具有很多的共同点。但是由于民族文化的差异,也存在着很多的不同点。本文将从中韩两国民间信仰的种类、内容、信仰方式这三个方面着手,比较研究中韩两国在民间信仰上的相同点和不同点,以此来了解中韩两国几千年来既紧密相连又各有千秋的风俗文化。

[关键词]:民间信仰、民俗文化

 

  신앙은 인간의 일종의 정신적인 활동과 의식형식이고 사회현상과 문화현상이다. “믿음은 인간이 자신의 생존배경, 조건, 역사 및 결과에 대한 전체적인 성찰과 전반적인 반영이면서, 동시에 자신의 존재가 외부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능동적인 인지이고, 최종의 삶의 목적에 대한 확인과 추구이다.” 

  민간신앙이란 기층민들에 의해 형성되고 전승되어온 자연적인 종교현상을 말한다. 제액초복을 근간으로 하는 민간신앙은 창교자·교리·조직체계·보편성 등을 갖춘 고등종교와는 달리 자연 발생적이며, 전윤리적이고 현세이익적인 신앙성을 가지고 있다. 이 것은 민간문화의 영혼이고 민중의식의 핵심이다. 민간신앙은 민중의 생활과 통합되어 뿌리를 내렸다. 민간신앙은 민중들의 일상생활의 한 부분에만 아니라 민중들의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에 침투해서 소홀히 할 수 없는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그의 사회적 영향력은 어떠한 사상학설이나 종교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본 논문은 중 한 양국의 민간신앙에 대한 비교와 연구를 통하여 중 한 양국의 민속문화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그들 간의 긴밀한 관계와 자체의 특색에 대해 고찰해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论文资料贡献者对本文的描述:본 논문은 중 한 양국 민간신앙의 종류, 내용과 신앙방식 등에 대하여 비교하면서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런 비교와 분석을 통하여 중 한 양국이 수 천 년간 긴밀한......
相关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