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의 음성적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초분절적 요소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7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이 논문은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음성적 유창성에 영향미치는 초분절적 요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Anderson-Hsieh, J. et al.(1992)와 Pavel Trofimovich et al.(2006)에 ...

이 논문은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음성적 유창성에 영향미치는 초분절적 요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Anderson-Hsieh, J. et al.(1992)와 Pavel Trofimovich et al.(2006)에 따르면 분절음 차원의 오류보다는 초분절적 요소 차원의 오류가 외국인과 같은 발화를 야기하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러한 논의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도 초분절적 요소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연구의 결과는 한국어 발음교육 중 초분절적 요소 교육에 있어 기초 자료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언급하였다. Anderson-Hsieh, J. et al.(1992)는 운율 차원의 오류, 분절음 차원의 오류, 음절구조 차원의 오류 중 운율 차원의 오류가 외국인과 같은 발화를 야기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보고 있다. 이처럼 모국어 화자와 같이 유창하게 발화하기 위해서는 초분절적 요소의 습득이 더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발음교육의 연구들은 분절음 차원의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하여 본 장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언급하며 초분절적 요소 연구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또한 한국어 교육에서 연구되어 온 발음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초분절적 요소를 다루고 있는 연구의 실상 또한 되짚어 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했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유창성에 관한 개념이며 또 하나는 음성적 유창성을 평가할 때 필요시 되는 평가 대상에 관한 부분이었다. 일반적 개념의 유창성은 구어와 문어, 즉 말하기와 쓰기 두 측면에서 고찰된 개념이었다. 그러나 언어 교육에서의 유창성은 구어, 즉 말하기 측면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었으며,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음성적 유창성의 개념을 정리한 결과, 원어민 화자와 같이 말의 흐름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발화라고 정의할 수 있었다. 또한 두 번째 이론적 배경으로, 음성적 유창성 평가에 기준이 되는 초분절적 요소 범주를 설정하였으며 강세, 속도, 억양, 크기, 말더듬, 망설임, 휴지를 그 세부 항목으로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서로 다른 국적을 가진 다섯 명의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를 듣고 평가자가 평가하는 실험이었다. 평가에는 한국어 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네 명의 평가자가 참여하였으며, 평가지 분석은 SPSS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음성적 유창성 항목을 중심으로 말하기 점수와 발음 점수 그리고 초분절적 요소 점수 간의 순위를 비교, 살펴보았으며 또한 세부 평가 항목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상관이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고 실험 결과와 함께 제언도 덧붙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음성적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 초분절적 요소들을 밝혀내기 위함이었으며,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 번째, 평가자들이 한국어 학습자들의 음성적 유창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분절음의 정확한 발음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이보다는 초분절적 요소에 더 영향을 받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Anderson-Hsieh, J. et al.(1992)의 연구에서도 확인하였듯이 음성적 유창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초분절적 요소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음성적 유창성을 중심으로 초분절적 요소들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음성적 유창성은 강세와 매우 강한 관련성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속도, 휴지길이, 억양, 크기의 순으로 관련성을 보였다. 즉, 평가자들은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에서 강세, 속도, 휴지길이, 억양, 크기의 초분절적 요소가 자연스러울수록 그 발화가 음성적으로 유창하다고 평가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 번째, 초분절적 요소 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음성적 유창성에 가장 영향을 미쳤던 강세는 억양과 상당히 높은 상관을 보였다.

This focused on suprasegmental phoneme that influences phonetic fluency for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er. According to Anderson-Hsieh, J. et al.(1992) and Pavel Trofimovich et al.(2006), suparsegmental phoneme error has more effect on spe...

免费论文题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