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월령가」를 활용한 한국어 문화교육 방안 연구 [韩语论文]

资料分类免费韩语论文 责任编辑:金一助教更新时间:2017-04-28
提示:本资料为网络收集免费论文,存在不完整性。建议下载本站其它完整的收费论文。使用可通过查重系统的论文,才是您毕业的保障。

국문요약 최근 각 나라의 세계화와 한국의 경제성장 및 문화교류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그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

국문요약

최근 각 나라의 세계화와 한국의 경제성장 및 문화교류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그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국내외의 연구 또한 활발해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관한 교재, 교수법, 한국어 능력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00년 이후로 많은 논문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외국어 교육 이론과 교육 방법들을 답습하고 어학교육에 지나치게 치우쳐 실질적인 학습자들의 요구와 수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연구에서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 문화와 인식, 사회문화적인 교육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고 더불어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민족이 살아온 모든 생활양식과 얼이 담긴 고전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교육방안을 연구하였다.
이에 가사 작품 중 한국 문화의 근간인 농경문화와 다양한 세시풍습 및 정신문화가 담긴 ‘농가월령가’ 작품을 선정하여 수준별로 현대역을 제시하고 이 작품이 지닌 한국어 문화교육의 의의와 구체적인 교수방법을 논하였다.
1장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문학을 활용한 연구와 특히 고전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교육 연구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가사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가사를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의의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농가월령가」의 작품 배경을 살펴보고 텍스트를 초급과 중급, 고급으로 현대역을 제시하고 월별로 내용을 정리하여 「농가월령가」가 지닌 문학적인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농가월령가」에서 나타난 한국 문화적인 요소들을 뽑아내고 그것들을 분류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쉽게 활용 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이뤄질 수 있는 효과적인 문화교육의 방안을 살펴보고 학습자 수준에 따라 4장에서 제시 된 한국 문화적인 요소들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예시로 작성하였다.

韩语论文韩语论文
免费论文题目: